메뉴 바로가기
주메뉴 바로가기
컨텐츠 바로가기

융합의과학과

학과소개

의과대학의 경쟁력 제고, 메디컬캠퍼스에 있는 대학 및 연구소 간의 협력 증진, 그리고 우리나라 의료 선진 입국에 대한 기여

이 이유에서 대학원에 융합의과학과를 설립하였다.
융합의과학과는 3개의 전공 즉, “의생명과학”, “뇌과학” 그리고 “의용생체공학”을 교육한다.

  • 의생명과학

    의과대학, 약학대학, 바이오나노대학 소속 교수들이 참여하여 운영한다.

    이들 참여 기관들은 각기 소수의 대학원 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원 교육을 하여 왔다. 그러나 교육의 규모가 작기 때문에 각기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발휘할 수 없었다.

    “의생명과학” 전공에 총 40여명의 교수가 참여하여 다음과 같은 첨단 의과학 분야 : 재생의학(줄기세포), 종양학, 당뇨병을 포함한 대사질환, 신경과학, 유전체학, 나노의학,
    생체 이미징, 조직공학(3D printing) 및 신약개발 등에 대하여 연구와 교육을 담당한다.

    그리고 교육은 국내 최고수준의 연구 시설을 갖춘 이길여암•당뇨연구원에서 시행한다.

  • 뇌과학

    뇌과학연구원에서 연구를 수행중인 교수들을 중심으로 운영한다.

    뇌과학연구원은 2004년에 설립되어 초고자장 7테슬러 MRI를 사용한 세계적인 선도 연구를 통해 초고해상도 뇌영상에 의한 뇌구조 규명 및 뇌질환 진단 연구에 주력하여 왔다.
    여기에 PET와 MRI를 접목시켜 뇌기능을 뇌영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주력하여 왔다.

    명실공히 우리나라에서 최고수준의 뇌영상 전문 연구소이다. 이같은 연구 전통에 따라 “뇌과학” 전공에서는 주로 뇌영상 향상에 대한 연구에 집중한다.

    고성능 MRI 및 PET 영상 개선에 필요한 시스템, 프로브 및 영상처리 소프트 웨어 개발에 주력할 예정이다.
    향후 세계 최초로 11.7테슬러 MRI 개발이라는 야심찬 연구를 계획하고 있다.

  • 의용생체공학

    “의용생체공학” 전공은 보건과학대학, 의과대학 교수들이 참여하여 운영한다.

    의용생체공학 전공은 전기/전자공학, 생명공학, 기계공학, 컴퓨터공학 등의 학문 융합을 토대로 인체의 다양한 생리학적 현상을 이해하여,
    질병 진단과 치료를 이끌 수 있는 새로운 의료 기술을 연구/개발하는 분야이다.

    현재 진행되고 있는 연구는 나노기공 센서를 통한 DNA 염기 분석기술, 생체조직(뇌신경 혹은 근육)에서 발생하는 전위신호를 in-vivo 혹은 in-vitro 상에서
    수집하는 마이크로/나노시스템, 건강상태를 모니터링하는 웨어러블 기기, 자기공명영상 및 양전자단층촬영과 같은 뇌과학 의료영상기기 하드웨어,
    영상들에서 얻어지는 다양한 영상 처리기술 및 이들을 융합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등이다.

이 같은 창의적인 교육과 현장위주의 산/학/연 연계 융합연구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고 학문 발전과 경제창출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.

이상과 같이 융합의과학과는 의생명과학 그리고 고성능 영상기기 및 첨단 의료기기 공학을 담당한다.

이런 이유에서 학과명을 “융합의과학과”라고 명명하였고, 융합학문을 영어로는 Health Sciences & Technology(HST) 라고 표현하였고,
“융합의과학과”는 Department of HST로 번역된다.

학생에게는 전공 선택에 폭을 넓혀 주고, 다양한 커리큘럼에서 타 분야의 지식을 자유롭고 쉽게 얻을 수 있어 융합의과학 분야의 전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.